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뭔가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에 발급받아 사용하는 신분증이에요.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고, 행정기관, 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죠.
그래서 실물 신분증을 깜빡하고 챙기지 못했거나, 잃어버렸을 때도 휴대폰만 있으면 신분을 증명할 수 있어요.
누가 사용할 수 있나요?
민증이 있는 17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발급 대상 지역이 순차적 확대되고 있어요.
2월 14일부터는 시범 발급했던 기초 지자체가 속한 광역 지자체 중심으로, 2월 28일부터는 인구 규모가 크고, 젊은 세대가 많은 지역 중심, 3월 14 일부터는 권역별 거점 특광역시가 대상이에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 지역
발급 개시일 [2월 14일~ ]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발급 개시일 [ 2월 28일~ ]
인천, 경기, 충북, 충남
발급 개시일 [ 3월 14일~ ]
서울, 부산, 광주
3월 28일 이후부터는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어떻게 발급하나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어요.
첫째, 실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에요. 본인 확인을 거친 후 비치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만들 수 있어요. 수수료는 없지만 스마트폰 기기를 바꾸면 재발급하기 위해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해요.
둘째, IC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이 있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기존 일반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IC칩 내장 주민등록증으로 재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 때는 수수료 1만 원(재발급 수수료+IC칩 비용)이 발생해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해도 사용하던 실물 주 민등록증은 계속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모바일 기기를 잃어버리면 어떻게 되나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 휴대폰 1대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고 3년마다 재발급받아야 해요.
만약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기기를 분실한다면,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분실신고를 하면 돼 요. 이때는 실물 주민등록증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만 정지돼요.
실물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려서 분실신고하면, 실물 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이 모두 정지돼요.